031-595-6709 (사무국) starway999@naver.com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제목 LH본사, 작은도서관에 남양주시 3곳 선정..'별빛마을3-6단지' 개관식 열어' 2023-03-15 11:40
작성자 Level 10

이덕행 사회적기업협 회장 "작은도서관이 마을의 어떤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프랫폼으로 구축됐으면"


별내동에 위치한 '별빛마을3-6단지' 작은도서관이 개관식을 갖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열린뉴스통신ONA


남양주=열린뉴스통신) 임성규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에서 '공모전·공고문'을 통해 '2023년 작은도서관' 활성화 대상 단지에 경기 남양주시에서 3군데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남양주시 3곳은 '별빛마을3-6단지', '별사랑마을2-10단지', '장현행복주택2단지'가 각각 작은도서관에 선정되어 입주민들의 문화 힐링에 큰 이바지를 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24일 오후 2시에 '별빛마을3-6단지'가 작은도서관 개관을 갖고 본격적으로 입주민들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별빛마을3-6단지'의 작은도서관과 '남양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회장 이덕행)와 함께 작은도서관의 각종 콘텐츠를 제공과 각종 강좌를 개설한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이들 두 곳은 기업적 가치를 실현하기로 서로 상호 협력(MOU)을 맺었다.

 

이덕행 남양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 회장은 "작은도서관이 마을의 어떤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프랫폼으로 구축됐으면 좋겠다. 특히 사람책을 선정 또는 모셔서 멘토 멘티를 구성하고 이웃과 이웃이 문을 열어 새 마을 공동체를 모색해 보는 출발점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LH 임대 아파트는 사회적 약자들이 많이 모여서 거주하는 곳이라 서로 간의 소통이 적다. 또 젊은 부부들은 아이들을 맡길 때가 마땅치 않다. 이러한 이유에서 '별빛마을3-6단지' 작은도서관 바로 옆에 '다함께돌봄센터'가 운영되고 있다."라며 조언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다함께돌봄센터에서 운영하는 마을 교사는 마을에 거주하는 교사분들이 주로 오셔서 재능을 기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석범 남양주시 부시장이 작은도서관 개관식에서 인사말을 갖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열린뉴스통신ONA

LH 관계자는 작은도서관은 이제 단순히 책만 읽는 공간이 아니라 생활밀착형 복합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러 연구기관 조사 결과 또한 작은도서관이 마을 공동체의 구심점 역할로써 지역사회의 현안문제를 논의, 해결하고 지역의 평생학습 거점으로 마을활동가를 양성하는 기능 부여 등 역할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H는 공동체 활성화 추진이 가능토록 시설물 개선을 통한 공간 확보, 프로그램 비용 등 재정 지원 및 입주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이끌어갈 주민리더 양성 등을 위한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 지원 등 활성화를 위해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 공사에서는 입주민 자율형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구축하고자 '작은도서관 활성화 대상 단지 선정 공고문'을 개최하고 아래 신청 자격을 갖춘 단체 등은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공모명 LH 임대주택 작은도서관 활성화 대상 단지 선정 공모전 시설물 개선(리모델링) 대상 단지 작은도서관 커뮤니티 매니저(CM) 인력지원 대상단지

 

신청 자격은 국민, 영구, 행복, 공공임대 등 건설임대주택 중 작은도서관 운영여부는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며, 작은도서관 운영·활동 단체가 신청하면 된다.

 

공공임대주택은 20231231일 이후 분양전환이 개시되는 단지 신청 가능(분양 전환 중인 단지 신청불가) 분양혼합단지도 신청이 가능하다.(작은도서관 운영회(관장, 운영위원 등), 단지내 공동체 단체, 관리사무소 등)


 사진=남양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열린뉴스통신ONA


한편 '별빛마을3-6단지'(관리센터장 김윤경) 2023년 작은도서관 개관식에는 이석범 남양주시 부시장, 김창식 도의원, 김상수 시의원, 박재영 별내행정복지센터장, 이미자 별사랑2-10단지 관리센터장, 김병옥 장현행복주택2단지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이번에 선정된 남양주시 3곳은 LH 본사로부터 리모델링 비용을 포함해서 도서관당 7000만 원이 지원된다.

 

임성규 기자 sklim8488@daum.net

 

 

출처 : 열린뉴스통신(https://www.onews.tv)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남양주시 별내3로 64-16, 별빛마을 3-6단지 3601동 1층 사회적기업 공간1호실                      | 사업자번호 713-82-00359 | starway777@naver.com | TEL : 031-595-6709  

공익위반제보 https://www.acrc.go.kr

Copyright ⓒ 사회적협동조합 All rights reserved

전화문의